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히든싱어 5 바다 편 : 조수유아 아나운서는 왜 사람들에게 욕을 먹는 걸까?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23. 13:49

    어제 방송된 히든 싱어 5'바다'편은 그야이스토ー리ー고 듣는 재미 보는 즐거움이 된 프로그램이었다. 가창력이 뛰어나고 소음색도 독특한 SES 바다와 끈이 스토리와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라는 문제를 가지고 있었지만 바다도 나도 "내 목소리가 유하남이라"는 아버지의 의견이 지금 보니 틀렸다고 이야기 할 정도로 가창능력자들의 실력이 존이 스토리가 뛰어났다. 그런데 뜻밖에 방송이 끝난 뒤 방송에 출연한 주인공 바다나 모창능력자가 아닌 JTBC의 조수애기 아나운서가 실검에 올라 화제가 됐다. 이유는 패널로 출연한 조수애기 아나운서의 발언이 화제가 되면서 대중들이 그 스토리로 뭇매를 맞았습니다.


    >


    2라운드가 마지막 나쁘지 않자'가장 바다 같지 않은 사람이 한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조수의 이야기, 나쁘지 않는 운서는 3번을 들고 있으며, 그 이유를 '다 무어 쿠루루를 하지 않고'과 이야기했다.그 자리 이'다 무어 쿠루루를 하지 않고'라는 표현이 여론의 '막이야키 논의'에서 그녀의 발언이 문제(그녀가 꼽은 3번의 모창 능력자는 히든 싱어'바다'방식의 출연을 3년간 기다리고 있다며 정 이야기 결국 최종 우승자가 된)


    프로그램에 참여한 패널의 말이 프로그램의 진짜 주인공을 넘어 화제가 되고, 검색어에 오를 정도로 화제가 되는 것은 왜일까.왜 조수애기 아과인 은서의 짧은 한마디에 대중은 분노하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까.


    1개.배려가 보이지 않는 언어 훈련,"판단"아마도 조수 아이의 아쟈·싱웅사ー이 "노래가 서툴러서"은 아니다"가창 능력자의 목소리가 조금 두터웠다"라든가"성량이 좀 차이가 있었던 것 같다"라고 했다면 여기까지 여론의 부정적인 소견을 받지 못했겠지요. 그는 가창능력자의 특성을 언급하지 않은 채 자신의 판단을 말했다. 이 부분은 조직 내에서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피드백을 할 때 유의사항과 비슷하다. '너는 김 1낮에 출근 때 때보다 한살 0분이 늦은 '과 '당신은 언제나 지각이야'가 다르게 듣는 사람이 수용되는 언어는 평가, 자신의 판단이 아니라 경험이 쟈싱 관찰을 증거로 한다. 타인의 작은 행동과 현상을 증거로 '당신은 OOO혼자'라고 하는 것은 주관적인 관점에서 타인을 재단하고 평가하는 공격적인 언어연습입니다.


    #관련 포스팅: 평가와 관찰의 구분


    2. 아그와잉 운서에 기대하는 역할과 기여하고 아쉽게도 조수 유아이라는 사람의 직업은 단순히 패널 이과의 방송인이 아니라'아그와잉 운서'임.  아과인 은서는 사회의 현황과 이슈를 대중에게 전하는 언론인이다. 언론인의 직업적인 역할은 사실을 당신에게 알려 대중이 객관성을 갖고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조수유어 아과인운서에 여론이 문재로 만든 댓글은 주관적 판단의 스토리로 객관성을 잃었다. 그러다 보니 프로그램의 성격상 출연진 바다가 내용을 해서는 안 되는 상황인데도 목소리를 높이는 장면이 이어졌다.(실제로 바다가 기분이 나빴는지, 그렇지 않았는지 알 수 없다) 역시 아과인운서가 하나반 대중에게 주는 배운 사람으로서의 기술이지, 야무지고 스마트한 기술이지에 대한 실망감도 이번 히든싱어의 해변사태(?)에 영향을 미쳤을지 모른다.


    3. 청수, 새, 결국 빗나간 핵심 가치의 경계 우리는 동시에 부족한 사람이라고 어떤 사람이 인식하고 판단할 때 외부에서 보여지는 키위 지와 행동, 태도로 그 사람을 이해하게 된다. 하지만 아름답지 않고 어느 순간 우리가 받아들였던 그 사람에게 기대되는 지위지와 상반된 모습을 발견하면 반전의 매력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괴리를 겪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의 지금까지와는 상반되는 모습이 '반전의 매력'이 되거나 '괴리'가 되거나 하는, 그 경계는 어디인가? 그 경계에 곧바로 "가치"가 있다.


    >


    예를 들어 그동안 주로 특이한 분장과 몸짓으로 사람들을 웃게 했던 개그맨이 다른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요리와 운동을 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해서 사람들은 그 사람에게 왜 별난 분장과 몸짓으로 웃기지 않느냐고 불평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코미디언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에 그의 새로운 모습이 사람들에게 또 다른 차원의 즐거움을 줄 수 있다면 사람들은 그런 모습과 이미지를 쉽게 허용하고 반전 매력으로 예전보다 더 큰 호감을 가질 수 있다.그러나 청렴결백을 주장한 정치인이 미투 문제에 관여했다면? 실력 있는 정부 대표 운동선수가 도박이 나쁘지 않고 약물문제에 연루됐다면? 어떤 사람에게 기대하는 특정한 가치를 친국어적인 수준의 행동은 사람들에게 괴리를 일으키고 그 당시의 행동은 사람들에게 허용되지 않는다. 사회에서 나쁘지 않게 조직으로 구성원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가치였다 허용되는 것과 허용되지 않는 것은 사실 가치에 증거하고,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가치에 증거로 최소한의 윤리적 행동을 규정한 것이 법률이었다.조교 어린이 아나운서의 예기와 행동이 법을 위반하는 행위는 아니지만 상당히 많은 사람들에게 불편하게 들렸다는 것은 적어도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인식하는 특정한 가치를 친국어이기 때문일 것이다, 아나운서처럼 사회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독감이라면 자기 자신이 인식하는 것처럼 반체제적인 영향력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다. 사회 변화의 흐름에 따라 대중이 어떤 가치를 중요시하는지도 읽어내야 한다. 평소 자신이 가진 가치와 영향력을 깊이 감정하고 있으면 갑작스런 정세로 예상치 못한 질문 앞에서도 그 가치의 범주 안에서 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개인이 갖는 가치를 왜 남이 기대하는 가치 속에 맞춰야 하는가? 그렇다면 그는 개인 혼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대중에게 많은 영향을 전달할 수 있는 독감(Influencer)이기 때문에 영향력의 문제는 자신의 정체성과 책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그래서 우리 모두가 사실은 독감이었다.사람은 관계적 존재이고 아무도 혼자 존재하는 개인은 없기 때문에 + 본 포스팅은 조수 자녀의 나쁘지 않다는 디스포스팅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프로그램의 실제 주인공보다 사람들에게 더 큰 화제가 되고, 문제되는 이슈에 대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났는지를 조직에서 교육받는 사람으로서 핵심가치의 관점에서 현상을 분석하려고 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